본문 바로가기
공부를 하다/[자격증] 직업상담자 2급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 합격 수기② (1차 공부방법/기타)

by 오좋내좋 2020. 8. 16.


직업상담사 2급 합격을 위해 열심히 달리고 있으신가요? 아니면 아직 공부방법을 헤매시고 있으신가요?? 저의 직업상담사 2급 1차 합격 수기를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꿀팁 얻어 가세요~~^^


[직업상담사 2급 필기 합격 노하우]

STEP ① 5개년도 직업상담사 2급 필기 기출문제를 프린트 하세요. 1년에 3회가 있으니깐 총 15회 시험지를 프린트 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검색하시면 바로 찾으실 수 있을 거예요.

STEP ② 프린트하신 시험지는 아~ 이런식으로 나오는 구나 먼저 확인하신 후 참고할만한 책도 구입합니다. 저는 처음에 에듀프로 책을 봤지만... 이걸 보고도 도저히 무슨말인지 모르겠어서. 에듀윌 직업상담사 2급 1차 책을 또 샀어요. 제가 봤을때는 에듀윌 교재가 제일 깔끔하고 보기 좋게 정리되어 있었어요. 그런데!!! 책이 딱히 중요하지는 않더라구요. 저처럼 책 여러권 사시지 마시고 딱 1권만 골라서 구입하세요. 



(에듀윌 직업상담사 2급 1차 책)


STEP ③ 구입하신 책을 한 과목씩 읽으면서 진도를 나가시고 그냥 단어에 익숙해진다라는 생각으로 공부하세요. 아마 몇 번 봐도 이해가 잘 안되실 거예요. 그래도 1차 필기 합격에는 충분합니다. (이론 그대로 1차 필기 문제가 나오는건 아니니깐요~!)

(에듀프로 직업상담사 2급 1차 책)


▶ 인터넷 강의가 꼭 필요할까요? 

놉!(NO) 저는 유료강의로까지 듣는 것을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유료강의도 들어봤고 무료강의도 들어봤는데... 그닥....도움이.....ㅜㅜ 요건 수험생의 선택에 맡깁니다.


무료강의가 있을까요?

예쓰!(YES) 저는 인강드림에서 무료강의를 들었어요. 인강드림 GOGOGO!!


STEP ④ 책을 보고 용어에 조금 익숙해 지셨으면 이제 프린트한 기출 문제들을 하나씩 봅니다. 사실 이 단계가 제일 중요하고 제일 많은 시간을 쏟으셔야 합니다. 책 이론 공부하는데 시간을 많이 쏟지 마셨으면 좋겠어요. 물론 2차 실기 시험때는 주관식으로 써야하기 때문에 1차때 2차까지 같이 공부하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저는 1차때 책 이론 공부를 많이 하는 것을 권하지 않아요. 만약 2차도 동시에 공부하고 싶다는 분들은 2차 책을 같이 구입하셔서 2차 책으로 공부하세요. 그게 저는 시험 시간을 훨씬 절약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저는 2차를 한번에 못 붙어서... 고생했거든요... 고생했던 이유는 다 있었죠.;; 그건 2차 공부방법 설명으로 다시 전달드릴게요.



STEP ⑤ 기출문제 보고있는데 도저히 모르시겠다고요?? 문제별 키워드로 본인만의 암기 방법을 만들어 보세요. 저는 제 눈에 들어오는 중요 키워드를 잡고 문제마다 형광펜으로 표시했어요. 그리고는 5개년도 기출문제를 계속 돌려봤어요. 처음에는 형광펜으로 표시를 안하고 내가 암기가 됐나 안됐나 확인하면서 공부했는데 그렇게 공부하다가는 이번에 못 붙겠구나 싶더라구요;;;내용이 도저히 이해도 안되고 뭐가 뭔지 모르겠어서요. 그래서 무식하게 키워드 잡고 계속 봤습니다. 눈에라도 바르고 가야겠다라는 심정으로요...ㅋㅋ 




STEP ⑥ 시험장에서 합격하시고 오시면 됩니다. 하하.


실제 시험장에서 시험지 받았을 때 심정은 뭐지? 싶었어요. 나 합격 가능한거야? 문제가 처음에는 너무 생소하게 보였거든요. 하지만 평균 74점으로 합격!! 뭐 높은 점수로 합격한 것은 아니지만 바로 합격 했기에 제가 공부한 방법이 저에게 틀리지는 않았던거였죠. 그리고 높은 점수로 합격할 필요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점수만 받으면 합격!! 

아! 그렇다고 문제가 다 생소하게 느껴졌던 것은 아니었구요 과목마다 달랐어요. 기출 문제에서 많이 봤던 내용이 많네~라고 생각든 과목은 잘 나왔고 또 아닌 과목은 못 나왔고요. 하지만 우리에겐 과목당 40점의 과락을 넘기고 평균 60점만 넘으면 합격하는 시험이라는 사실!!ㅎㅎ 

▶ 공부한 기간

한달정도 하루에 5시간씩 정도 공부했어요. 아~정말 무슨말인지 모르겠어서 암기하는데 고생했습니다.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 1차 필시 시험엔 그냥 쌩 암기가 답이더라구요. 물론 계속 보시다보면 이해되는 부분도 있지만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왜이렇게 안되지? 이해하고싶다...라고 생각하시지 마시고 그냥 암기해주세용~~~~~~~~~ 그게 정신건강에 좋답니다.하하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 1차 필기 시험 합격 후기를 전해 드렸는데 이제 좀 공부방법이 잡히시나요?? 많은 분들이 시행착오 없이 빠른 방법으로 효율적인 공부방버으로 모두 얼마 남지 않은 시험 합격하고 오셨으면 좋겠네요. 저는 또 다음 회에는 2차 실기 공부방법을 알려드릴게요. ♥ 그리고 혹시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면 댓글에 문의 주세요.^^



2020/08/13 - [공부를 하다/[자격증] 직업상담자 2급] -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 합격수기① (직업상담사란? 자격증 소개 )

2020/08/16 - [공부를 하다/[자격증] 직업상담자 2급] -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 합격 수기] 1차 공부방법/교재/무료강의 (2)

2020/08/17 - [공부를 하다/[자격증] 직업상담자 2급] -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 합격 수기] 2차 실기 공부방법/ 실패이유/합격이유 (3)

2020/08/18 - [공부를 하다/[자격증] 직업상담자 2급] -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 들고 취업성공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