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를 하다/[자격증] 직업상담자 2급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 합격 수기③ (2차 실기 공부방법/ 실패이유/합격이유)

by 오좋내좋 2020. 8. 17.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 2차 실기 합격 수기를 전합니다. 저는 2번의 실패로 3번째 실기를 붙었어요. 사실 이렇게까지 공부시간이 늘어나면 안됐었는데 제 실패기도 참고하시면서 많은 분들이 한번에 똭! 붙으셨으면 좋겠네요.^^


▶ 이렇게 하면 떨어집니돠~~

1. 공부방법 정했으면 쫙 밀고가세요. 저는 중간에 공부방법을 바꿔서 초반에 많이 헤맸어요. 이 시험이 명확한 답도 합격에 대한 가이드도 뚜렷한게 없어서 공부를 하고 있어도 불안하잖아요. (더 자세한 내용은 '이렇게 하세요'의 내용으로 전달 드릴게요.)


2. 시간이 많이 없다면 강의 듣기는 생략하세요. 저는 무료강의 듣겠다고 강의를 쫙 한번 들었었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더라구요. 암기가 될때까지 계속 보면 좋겠지만 그럴수도 없잖아요. 그냥 인터넷 강의 듣는 시간에 하나라도 정확하게 암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1차와 달리 2차는 교재선택이 중요합니다.(광고 아닙니다.) 저는 처음에 교재를 잘못 선택했다는 의미이겠쥬?; 저에게 맞지 않은 교재를 선택했다고 합시다. 그 교재로 합격하신 분도 계실수 있으니까요.^^;


4. 시간 투자는 확실하게 하세요. 제가 실기만 두번 떨어졌다고 위에서 말씀드렸었는데요~ 1번의 실패는 공부방법을 잘못잡아서 그랬다치더라두 2번째 공부할때는.... 사실 제대로 안했었어요;; 놀러다니느냐고;; 그래서 2점 차이로 떨어졌네요; 이런이런 똥멍충이;; 그러니깐 거의 대부분 2번째 시험에는 거의 합격하실 수 있으실거예요.^^



▶ 단기간에 합격 하시려면 '이렇게 하세요.'

1. 저는 마지막 선택 교재는 시대고시 과락을 피하는 법 직업상담실부 2차 실기 책으로 공부했어요. 이 얇은 책으로 붙을 수 있을까? 고민이 되긴 했는데 키워드만 잘 잡으면 붙을 수 있을거야. 키워드로 채점하겠지!라는 생각으로 이 책만 봤어요. 이 책이 키워드로 암기하기 쉽게 잘 정리가 되어 있더라구요.


2. 책 내용을 보면 모범답안이 있고 아래 자세한 내용이 쓰여져 있어요. 자세한 내용은 과감하게 생략합니다! 처음엔 모범답안도 쓰고 밑에 있는 내용까지 덧붙여 쓰려고 정리했다가 시간 또 버렸네요; 모범답안을 확실하게 암기하세요. 그게 훨 이득입니다. 우리에겐 암기해야할 양이 많답니다. 시간도없구요.


3. 요건 저만의 암기 방법이요.

저는 노트에 문제를 한번씩 쓰면서 암기한다는 생각으로 썼어요. 책에 모범답안이 잘 나와있어서 정말 거의 모범답안만 써놨었구요. 그리고 문제 중간중간에 계산 문제가 나올거예요. 그건 뒤로 따로 빼서 따로 정리했어요. 중간이 이론문제 암기하다가 계산문제 나오면 머릿속에서 뒤엉키더라구요. 정리하다보면 중복되는 문제들이 생겨요. 그럼 그것도 패쓰! 그럼 이제 이 노트에는 제가 달달달 암기해야 하는 내용들만 남겠죠?ㅎ



4. 저는 이렇게 3회차 마지막 시험에 합격했어요. 시험 문제를 푸는데 막힘이 없었어요. 문제를 풀면서도 만약 내가 이 한 문항에 답을 부족하게 썼어도 다른 문제 거의 다 썼으니 합격하겠다는 느낌이 왔어요. 가볍게 빨리 풀고 거의 앞 순서로 집으로 갔답니다.

아! 보지 못했던 문제도 있었어요. 그래서 암기를 많이 해놨어서 대충이라도 써 놓고 나왔네요. 그러니 거의 못 썼던 답은 없었던 거죠. 


제가 실패기도 써놨으니 만약 저처럼 공부하시고 계시다면.... 단기간에 합격 하시려면 '이렇게 하세요.' 내용 참고하셔서 꼭 단기간에 합격하세요. 절대 오래 붙잡을 시험은 아니랍니다. 아시죠?? 저처럼 83점도 필요없습니다. 60점만 넘으면!! OK?!


용기내시고!! 자신을 믿으시고!! 꼭 합격하시길 바랍니다.!!